프리미어 렌더링이 안 될 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내보내기 에러
2023-11-18. 토. 흐림.
요즘 유튜브를 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요, 필자 역시 유튜브에 동영상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촬영한 동영상을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편집을 해서 렌더링을 하여 올리는데요, 프리미어에서 편집을 다 하고 렌더링을 할 때 오류가 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에러 메시지와 함께 인코팅 패스를 어떻게 하라는 둥, 비트 전송률을 조절하라는 등의 오류 메시지가 나올 때가 있는데요, 알면 약이지만, 모르면 손에 쥐어줘도 모르는 것입니다.
이 말 뜻이 무슨 뜻인이 알아야 할 것이 아닌가 이 말입니다.
다음과 같이 하라는 뜻입니다.
우선 동영상 편집을 끝내고 내보내기 명령, 즉, 렌더링 명령 [Ctrl + M] 명령을 내리면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가장 먼저,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고 동영상의 종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동영상 종류는 헤일 수 없이 많고요, MP4, AVI 등의 동영상도 많지만, 필자의 경우 위에 보이는 [Windows Media]코덱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미디어 코덱은 어떠한 컴퓨터에도 기본으로 깔려 있으며 윈도우즈 운영체제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야심찬 동영상 포맷이기 때문에 동영상의 용량이 가작 작으면서도 화질은 거의 떨어지지 않는 가장 뛰어난 포맷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보면 1080p라고 나온 중에서 24, 25, 29.97이 있는데요, 이는 초당 보여줄 프레임이고요, 필자는 대부분 24(프레임)를 선택합니다.
이론상 프레임수가 높아야 화질이 좋지만, 렌더링 시간만 많이 걸리고 근본적으로 원본 동영상의 화질이 좋아야 여기서도 거기에 맞춰서 좋은 동영상으로 렌더링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선택하는 프레임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24프레임으로 렌더링을 하고요, 그리고 다음 화면이 중요합니다..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바로 위 메뉴에서 [오디오]를 선택하고 화면 우측 스크롤바를 밑으로 내려서 [인코딩 패스]를 1로, 즉,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의 바로 위 메뉴에서 [비디오]를 선택하고 화면 우측 스크롤바를 밑으로 내려서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고 비트 전송률을 맨 위의 [CBR 1패스]로 선택을 합니다.
이렇게 하라는 메시지가 프리미어 렌더링 오류 메시지입니다만, 지금 설명하는 복잡한 설명 없이 간단하게 오류 메시지가 나오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은 골탕을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고 패스, 즉,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고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내 보내기]를 클릭하면 짜잔, 다음과 같이 순조롭게 렌더링이 진행됩니다.
위의 렌더링된 동영상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필자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간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