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콘 D50 + 니콘 AF 18-55 번들렌즈 화질

반응형

2024-03-30. 토. 흐림.

 

아래 사진들은 며칠 후에 출간되는 카메라 교본 책에 소개한 니콘 D50 바디에 니콘 AF 18-55mm 번들 줌 렌즈를 물리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번에 필자가 새로 펴 내는 카메라 교본 책은 값비싼 고급형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돈 몇 만원만 있어도 가능한, 저렴한 보급형 카메라를 가지고 촬영한 사진으로 고퀄리티 사진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방금 설명한 것과 같이 그야말로 단돈 몇 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는 니콘 D50 바디이고요, 여기에 가장 저렴한, 단돈 몇 만원이면 새것 렌즈를 구입할 수 있는 니콘 AF-s 18-55mm F3.5-5.6G ED VR 번들 렌즈를 무리고 촬영한 사진이고요, 사진 자체도 잘 나옵니다만, 이 사진을 고가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포토샵이라는 마술과도 같고 마법과도 같은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그래서 이 책 속에는 카메라의 종류 등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사진 보정술도 상당히 들어 있습니다.

 

이게 611만 화소, 20년 된 완전 구형, 완전 구닥다리 니콘 D50 입니다.

 

 

무려 20 여 년 전에 만들어진 니콘 D50 이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카메라의 지존 DSLR이고요, 이래봬도 니콘의 중급기 라인이기 때문에 옛날 필름 카메라 시절부터 사용하던 니콘의 모든 AF 렌즈를 물려서 AF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워낙 오래 전 바디이다보니 BKT 촬영 모드가 있기는 하지만, 버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요, 메뉴 방식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여기 보이는 것은 니콘 D50 메뉴얼에서 인용한 것이고요, 아직 BKT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은 DSLR을 모르시는 분인데요, 요즘 스마트폰으로 촬영해도 웬만하면 사진이 잘 나오지만, DSLR과 스마트폰은 근본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고요, 사진에 조금이라도 눈을 뜬 사람이라면 필연적으로 자연스럽게 DSLR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요, 필자가 이번에 펴 낸 카메라 교본 책은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DSLR에서 BKT 촬영이란 동일한 피사체를 동일한 구도에서 서로 다른 밝기로 여러 장을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이게 무슨 대단한 기법이냐고 하실 분도 있겠습니다만, 이렇게 여러 장 촬영한 사진을 포토샵에서 여러 장의 사진 중에서 가장 잘 나온 부분으로만 한 장의 사진으로 블렌딩을 하여 최고 퀄리티의 사진 한 장으로 만드는 최고 기술입니다.

 

 

BKT는 브라켓 촬영 모드이고요,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동일한 구도에서 서로 다른 밝기로만 여러 장 촬영하였습니다.

BKT 촬영 기술은 DSLR의 최고 기술 중의 하나이므로 보급형 입문기 모델에는 아예 BKT 촬영 모드가 없고요, 니콘 D50은 비록 20 여 년 전에 출시한 모델이지만, 니콘의 중급기 라인이기 때문에 BKT 모드가 들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도 니콘의 중급기 라인에 있는 카메라는 모드 BKT 3컷 촬영 모드만 지원되고요, 니콘 D200은 5컷, 니콘 D300 이상, 그리고 지금까지 거론한 것은 모두 크롭 바디이고요, 니콘의 풀프레임 바디인 니콘 D700, D3, D4s D5 등은 모두 9컷 촬영 모드를 지원합니다.(니콘의 보급형 풀프레임 바디는 크롭 바디와 마찬가지로 BKT 3컷 모드만 지원됩니다.)

 

사실 필자는 그런 고급형 바디를 가지고도 9컷은 너무 많아서 보통 5컷만 촬영을 하는데요, 오늘 촬영한 니콘 D50은 3컷만 촬영 가능하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셔터를 한 번 누르면 정해진 순서대로 서로 다른 밝기로 3장의 사진이 촬영됩니다.

 

이 때 카메라에서 촬영된 사진은 아직 사진이 아닙니다.

단지,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일 뿐이고요, 이 이미지는 포토샵을 거쳐야 비로소 사진.. 이라고 부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모두 이렇게 포토샵에서 만든 사진들이고요, 아래 사진들은 모두 원본 그대로 올린 것이므로 아래 사진을 클릭하고 다시 [원본 보기]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일체의 보정을 하지 않는 사진이고요,

아래 사진들은 포토샤에서 보정한 사진들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들은 위의 사진에 하늘 배경만 바꾼 것입니다.

오늘 지독한 황사 주의보가 내려서 날씨가 매우, 무척 흐립니다만,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하늘, 구름만 다른 사진에서 가져와서 합성한 사진들입니다.

 

 

아래는 오늘 사진을 촬영한 제원입니다.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니콘 D50으로 촬영한 사진이고요, 조리개는 F5.6, 셔터 속도는 1/250초, iso 200 으로 맞추고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필자가 이번에 펴 낸 책은 며칠 후 부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의 대형 서점 및 전국의 유명 서점에서 판매될 것이고요, 이 책은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동시에 출간을 하므로 전자책 역시 서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물론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필자의 홈페이지에서 [출판사]를 클릭해서도 구입 가능합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ganap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