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9. 토. 맑음. 매우 포근.
아래는 필자가 방금 나레이션을 하면서 녹음 및 녹화한 영상을 동영상 편집의 최강자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불러온 화면인데요..
분명히 방금 녹음한 소리를 삽입했는데요, 어제 녹음해서 영상으로 만들어서 필자의 [유튜브 채널]에 올릴 때 사용한, 어제 사용한 소리가 납니다.
필자는 벌써부터 이런 증상이 있었지만. 바빠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오늘 아래 방법으로 미디어 캐시를 삭제하였습니다.
필자와 같이 프리미어에서 동영상을 불러와서 편집을 하는데 과거의 데이터가 재생된다면 미디어 캐시가 삭제되지 않으서 그런 깃이므로 아래 설명 참조하여 미디어 캐시를 삭제하면 됩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의 화면 참조하여 프리미어 메뉴 [편집]-[환경설정]-[미디어 캐시]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를 보면 마우스가 가리키는 [캐시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지 않음]에 체크되어 있고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새로 인스톨하면 이렇게 기본 값으로 미디어 캐시를 삭제하지 않게 되어 그 다음 동영상을 편집할 때 이전 동영상 데이터가 재생되는 기가 막히는 일이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미디어 캐시.. 캐시라는 것은.. 캐시가 무엇인고..? 하시는 분들은 귀을 귀후비개로 뻥 뚫고 잘 들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는 버퍼와 캐시라는 개념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깊은 산속 옹달샘이 한 방울씩 똑 똑 떨어지는 약수는 아무리 약수라도 마실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한 방울씩 떨어지는 약수물 밑에 큰 그릇을 놓고 그 그릇에 물이 가특 찬 것은 바가지로 떠서 퍼 마실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버퍼입니다.
그 다음, 캐시란..??
CPU, 오늘날의 시피유는 개인용 PC의 시피유도 과거 슈퍼 컴퓨터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시피유가 이렇게 성능이 좋아진 것은 당연히 기술이 발달하면서 모든 것이 발달했기 때문이고요, 그리고 CPU는 주변장치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CPU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연산입니다.
나노초(10억분의 1초) 어마어마한 속도로 연산을 해서 주변 장치들로부터 받아들인 정보를 연산을 해서 그 결과를 주변기기 혹은 모니터네 나타냅니다.
이 때 컴퓨터 사용자는 하나 혹은 둘 이상의 명령을 내릴 수가 있고요, 컴퓨터는 사실 우리가 모르게 백그라운드에서 많게는 수 백가지의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연산 능력이 뛰어난 시피유라 하더라도 이렇게 여러가지 명령을 동시에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시피유 속에는 금 값보다 비싼 아주 빠른 캐시 메모리가 들어 있고요, 주변 기기들에서 들어오는 여러가지 명령을을 이 캐시메모리에 저장해 두고 순차적으로 연산을 합니다.
이 때 사용하는 캐시 메모리와 같은 개념이 바로 구글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네이버 웨일 같은 웹브라우저의 캐시도 있고요... 네이버의 경우 워낙 캐시가 강력해서 심지어 필자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1년 전 데이터를 보고 주문한 고객이 엉뚱한 제품이 왔다고 항의하는 일도 벌어지는데요..
그 고객의 컴퓨터에서는 혹은 스마트폰에서는 1년 전의 캐시된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구매한 고객은 골탕을 먹는 것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웹브라우저를 종료하면 캐시가 삭제되어야 하지만,네이버의 경우 서버 용량이 적기 때문에 캐시를 무려 1년 동안이나 저장해 두는 이런 기도 안 차는 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거의 해소 되었지만요..
이렇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도 이전 데이터를 캐시에 저장을 해 두기 때문에 환경 설정에서 캐시 지우기를 설정해 놓지 않으면 생뚱맞은 이전 데이터가 재생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참고로, 캐시는 시피유 속에 들어 있는 금값보다 비싼 엄청나게 빠른 캐시 램을 사용하며 이것을 주기억장치라고 부르고요.. 일반적으로 시스템에 설치된 램도 주기억장치라고 부르지만, 시피유 속에 내장된 캐시메모리는 금 값보다도 비싸고 시스템에 설치된 램보다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그래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도 환경 설정에서 캐시가 저장되는 곳을 속도가 빠른 SSD로 지정하는 것이 좋고요.. 필자의 경우 컴퓨터가 여러 대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모든 PC에 SSD를 120Gb 용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캐시 메모리로 사용하기에 부족합니다.
이 경우 SSD를 사용하다가 용량이 모자라면 속도는 느리더라도 시스템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빈 공간을 캐시로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먹통이 되거나 컴퓨터가 다운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위의 마우스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면 일단 현재 존재하는 캐시를 모두 살제를 하므로 즉시 지금 편집하는 데이터가 바로 적용되고요, 그리고 미디어 캐시 관리는 필자는 위의 가운데 보이는 [캐시가 다음을 초과하면 삭제..에 체크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다음부터는 프리미어에서 생뚱맞게 이전 데이터가 로드되는 일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