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i3-7세대 cpu 구입했습니다. i3-7100 & G4600

반응형

2024-04-27. 토. 맑음.

 

필자는 직업의 특성상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데요, 지금 이 글을 쓰는 컴퓨터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텔 i7-7세대인데요, 시피유가 셀러룬 G4600 시피유입니다.

셀러룬 시피유는 정품 시피유에서 일부 기능을 생략하고 판매하는 저가형 시피유이고요, 필자가 구입할 때 5,000원에 구입한 시피유입니다.

 

인텔 i7-7세대 정품 시피유는 지금 중고 시세도 대충 15만원~20만원대입니다.

 

그래서 메인보드는 7세대이지만, 시피유는 7세대를 사용해야 메인보드에 맞기 때문에 7세대 시피유를 구입했지만, 가격이 저렴한 단돈 5,000원짜리 셀러룬 시피유를 구입한 것입니다.

 

이런 시스템으로도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전혀, 조금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인터넷 창 수십개 띄우고 웹 서핑을 해도 문제 없고요, 필자는 책을 쓰는 것이 직업이므로 이 컴퓨터로 모든 원고 집필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위의 화면 하단을 보면 2코어 4쓰레드라고 나옵니다.

이게 이 CPU의 성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멀티미디어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필자는 특히 유튜브에 동영상을 많이 올리기 때문에 프리미어를 많이 사용하며 녹음, 동영상 재생 등을 많이 하는데요,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2코어 4쓰레드에 시피유 클럭이 3.6GHz이고요, 단일 작업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멀티태스킹을 하면 목소리를 알아 들을 수 없을 정도로 딜레이가 생깁니다.

 

그래서 프리미어 편집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시피유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고요, 또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바로 옆에 있는 컴퓨터는 인텔 i7-3세대이지만, 서버용 시피유인 E3-1270 시피유를 사용하는데요, 이 시피유는 무려 4코어 8쓰레드입니다.

 

그래서 i7-3세대이지만, 지금 이 글을 쓰는 인텔 i7-7세대 컴퓨터보다 훨씬 성능이 몇 곱절 우수합니다.

그래서 그 컴퓨터에서 프리미어 등의 그래픽을 해서 유튜브에 올리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만, 지금 이 글을 쓰는 컴퓨터에서 공동 보조 작업을 할 때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에..

 

예를 들어 필자는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타자를 쳐서 책을 쓰는 것이 일이다보니 머리 어깨 무릎 팔 안 아픈 곳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노래를 불러서 유튜브에 올리곤 하는데요..

 

 

이렇게 노래방을 틀어놓고 노래를 부르는 것도 딜레이가 생겨서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피유를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어제 밤부터 검색을 하다가 결국 인텔 i3-7100 시피유를 구입하고 말았습니다.

 

 

이베이 옥션, 지마켓은 신세계 그룹에서 인수하여 하도 개똥같이 운영을 해서 가능하면 여기서는 구입을 하지 않습니다만, 다른 곳보다 가격 차이가 많이 나서 구입했고요, 위와 같이 24960원에 구입을 했습니다.

이에 비하여 인텔 i7-7세대 정품 시피유는 다음에 보이는 것과 같이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중고도 20만원 정도입니다.

그래서 오늘 가격이 저렴한 24960원짜리 i3-7100 시피유를 구입했고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오늘 필자가 구입한 모델이 맨 밑에 있는 i3-7100 이고요, 3.9GHz로 작동하고요, 그 위로는 모두 4.0~4.2GHz로 작동하지만, 가격이 두 배 이상 비쌉니다.

그렇게 비싼 i3 시피유를 사느니 i5나 i7 시피유를 사는 것이 훨씬 낫기 때문에 어차피 인터넷 검색해 보아도 대부분 i3-7100 시피유만 검색되고요, 2코어 4쓰레드로 지금 이 책을 집필하는 컴퓨터에 장착된 셀러룬 시피유와 같은 스펙이지만, 작동 클럭이 높기 때문에 최소한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셀러룬

반응형

G4600 보다는 나을 것으로 생각하고 구입한 것입니다.

 

필자는 게임이라고는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 성능에서 아주 조금만 더 좋아서 동영상 편집할 때 소리가 딜레이 되어 편집할 수 없는 증상만 사라지면 됩니다.

 

일단 필자도 아직 써 보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제품 도착하면 직접 써 보고 다시 올리겠습니다만, 만일 만족스럽지 않다 해도 몇 푼 되지 않는 가격이므로 별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